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담정보

1388 전화상담 이용안내

국번없이 1388(24시간 운영)

일반전화1388 (또는 110)

휴대전화지역번호 + 1388 (또는 110)

1388 문자상담 이용안내

#1388(24시간 운영)

문자 상담 수신자번호에
#1388 쓰고 고민전송

카카오톡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1388과 친구 맺기 후 상담 실시

(*데이터요금은 이용자부담)

홈 > 상담정보 > 학부모정보 > 자녀와대화하기

자녀와대화하기

대화의 원리

1. 진솔한 마음 전하기란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가 체험하는 느낌과 생각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며 부모 자신이 체험하는 바를 충분히 인정한 후 자녀와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건설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① 진솔한 마음을 전하는 이유 : 부모가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인정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자녀의 모습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부모의 솔직한 모습이 자녀에게도 솔직한 감정으로 나눌 수 있게 됩니다.
② 진솔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느낌, 생각을 있는 그대로 인식합니다. 자녀에 대한 분노, 좌절, 의심 등의 부정적인 측면까지도 왜곡하지 않고 인정합니다.
2. 자녀 모습 받아 들이기
자녀가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는지, 어떤 잘못과 실수를 범하였건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럴 때 자녀는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자유롭게 체험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3. 자녀 마음에 들어가기
부모가 제 3의 귀를 가지고 자녀의 가슴에 있는 '소리 없는 소리' 또는 '마음의 소리'를 들으면서 자녀의 안경을 쓰고 사물을 보듯이 자녀가 지니고 있는 생각과 느낌의 틀을 이용해서 자녀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4.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자녀와 대화할 때 애매모호한 표현이나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말들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질문하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심도 깊은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