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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알아가기

이혼가정 청소년

한부모가족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한부모가족이란 이혼, 사별, 유기, 미혼모에 의하여 발생하는 가정으로 현재 18세 미만의 자녀와 살면서 자녀를 부양하고 부모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부모와 자녀의 집단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이혼율은 미국, 영국에 이어 OECD회원국 가운데 현재1위이다. 이중 60%이상이 미혼자녀가 있는 경우이다(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모·부자 가정이란 이혼, 별거, 사별 등으로 어머니 혹은 아버지 홀로 가정을 이끄는 경우이고, 조손가정은 조부모가 자녀세대 없이 미성년인 손자녀의 양육에 일차적 책임을 맡고 있는 조부모와 손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일컫는다.
재구성가족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혼합 가족(blended family), 의붓 가족 또는 재구성된 가족이라고도 한다. 이혼이나 사별 등을 겪어 편부모가 된 가족이 서로 결합하여 이룬 것이다. 즉, 성인 한 쌍 중 적어도 한 명이 이전 관계에 의한 아이를 가지고 있는 가정으로, 어른끼리 사실혼 관계인 가정, 아이를 입양했거나 하나 또는 둘 모두가 아이를 가진 후에 함께 살게 된 동성 커플도 포함. 이러한 재구성 가정에서는 결혼생활, 생활방식, 전통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아 많은 스트레스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혼가정의 수는 얼마나 되나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08)의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의 9.6%가 이혼가정의 청소년이라는 결과는 중·고등학교 청소년 10명중 거의 한명 꼴로 부모의 이혼을 경험했다는 것으로 최근 높아진 이혼율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혼가정 청소년들 분포에 있어서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비율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혼 연령대 중 30대의 비율이 근래에 갑자기 높아진 우리나라 현실에 기인한 결과로 보인다.
② 청소년이 이혼을 경험하는 연령 : 청소년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게 되는 연령을 살펴보면 10세 이전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경우가 40%이고, 15세 이전의 비율까지 합하면 84.8%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초기 및 중반기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비율이 압도적임을 보여준다.
③ 이혼 뒤 친부보다 친모와 거주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으로 인한 별거 부모와의 접촉, 헤어진 부모와 만나지 못한다는 응답이 47.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④ 이혼에 대한 청소년의 반응 : 51.2% 청소년들은 부모의 이혼에 대해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적대시하는 경우는 드물었고, 심지어는 이혼이 잘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견해도 있었다.
이혼가정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경제적 어려움
이혼가정에게 있어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경제적인 측면에 있다. 이혼 후 양육 모나 부가 자녀의 모든 것을 책임지게 되는데 이것은 가족전체로 보았을 때 경제적 수입의 감소이며 특히 경제적으로 수입이 없는 부나 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에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2) 이혼 전 후의 부모간의 심한 갈등
이혼 전, 중, 후에 발생하는 부모사이의 갈등은 자녀들에게 심한 스트레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심한 스트레스 제공은 이혼가정 자녀의 부적응 원인이 된다고 보며, 부모의 헤어짐 그 자체보다 부모의 갈등이 더 큰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보고 있다.
(3) 부모의 정서적 어려움
이혼 후 여성은 우울, 분노와 상실감, 외로움의 감정을 경험하며, 엄마와 부양자로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자기 자신을 무능력하고 부적절한 존재로 느끼는 등의 과정을 통해 소외감에 빠져들 수 있다. 이혼이 남성의 구타, 도박, 음주, 무능력에 기인하는 경우에 여성이 떠나고 자녀를 양육하는 부는 더욱 문제행위들이 자녀들이 심각해져서 심한 정서적인 문제에 빠지는 것이 보통이다.
(4) 자녀 양육에 따른 부모의 부담
이혼가족의 자녀들은 한쪽 부모의 상실로 인하여 역할 보급과 상호협력의 부족 그리고 자녀와 부모관계에서 오는 거절감 때문에 자녀의 사회적 재능과 사회성에 직접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부모 중 한 사람이 이혼 후 부재함으로서 자녀는 사회화 과정에서 역할모델의 결핍을 경험하게 되고 정서적 지지원도 줄어들어 사회기술을 습득하는데 부적절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혼가정의 청소년들이 갖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1) 죄책감
아이들은 자신이 나쁜 행동을 했거나 또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서 부모가 이혼했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비난하고 우울해 한다. 또한 친구들이 자신의 부모가 이혼한 사실을 알게 되면 수치심을 느끼고 부모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회피하려고 한다.
(2) 분노와 공격성 반응
청소년기는 안전한 가정 내에서 독립을 할 시기로 부모가 이혼으로 인한 법적인 문제, 가족의 결함 등은 자녀들에게 자신의 생활을 전념하지 못하도록 하는 부정적인 작용을 한다. 이 시기의 자녀들은 화를 잘 내고, 독립적인 자세를 갖으려 불복종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면서 적응문제가 증가한다.
(3) 우울·불안
자녀들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하여 우선 정서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며, 주로 슬픔, 상실감, 이혼에 대한 거부감, 부모에 대한 분노, 무력감, 강한 외로움, 의기소침한 반응을 나타낸다.
(4) 재결합에 대한 환상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들은 처음에 당황하고 집을 떠난 한쪽 부모가 다시 되돌아와서 함께 살게 될 것이라고 희망한다. 특히 유아기나 학령전기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들은 부모의 재결합에 대한 환상을 지속적으로 갖게 된다.
(5) 환경의 변화에 대한 부적응
가장 분명한 변화는 부모 중 한쪽과 한집에서 살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양육하는 부모가 이사를 가야한다면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부모는 자녀가 새로운 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을 물어보고 함께 해결하겠다는 마음가짐을 표현해주어야 하며, 자녀가 새로운 또래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지하여야 한다.
(6) 학업과 행동의 문제
부모의 이혼으로 아이들은 학교에서 학업이나 행동의 문제를 보이거나 갑작스럽게 집중을 하지 못할 수도 있고 학교에 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멍하니 있을 수도 있다. 부모는 집중력 저하, 우울 증상과 같은 증상들이 부모의 이혼을 겪는 자녀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반응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녀의 갑작스런 성적 하락을 추궁하기 보다는 자녀가 겪는 정서적 어려움을 공감하고 격려할 필요가 있다(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7) 유기공포
Gardner(1976)는 유기공포란 부모가 이혼하여 어느 한 부모가 가정을 떠나면 자녀는 그 떠난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았다고 느끼며 심지어 함께 살고 있는 부모조차 자신을 버리고 떠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집착하여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이다.
(8) 충성심 갈등
이혼 후 자녀를 중심으로 두 개의 가정이 존재하게 된다. 가계가 두 개로 분리된 후에는 혼란과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부모는 서로의 역할이나 기대가 불분명하여 자녀들의 시간과 충성심을 놓고 서로 갈등할 수도 있다.
(9) 애도의 과정
부모가 이혼을 할 때 자녀들이 갖는 느낌은 부모가 죽었을 때 갖는 느낌과 유사하다. 그러나 두 경험 사이에 차이는 죽음은 관계의 끝이지만 이혼은 양부모를 계속적으로 볼 수 있는 자녀들에게 그들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혼으로 인해 자녀들이 보이는 최초의 반응은 충격과 놀람이다.
이혼가정의 아이들에 대한 개입방법은 무엇인가요?
(1) 부모의 이혼이 현실임을 받아들이도록 하여야 한다. 부모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자녀가 이혼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 할 수 있도록 해주어서 자포자기, 두려움, 퇴행과 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녀는 부모의 갈등으로부터 빨리 분리되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와 학교, 친구 관계를 다시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3) 이혼 후 자녀는 자기비난이나 부모에 대한 분노를 해결해야 한다. 자녀들이 갖는 부모의 이혼에 대한 느낌은 부모 당사자들의 느낌과는 다르다. 언젠가는 부모와 함께 살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어 자신은 원가족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러한 무반응적인 부모나 이혼을 결정한 부모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4) 자신과 관련된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희망을 성취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혼가정과 관련한 정책지원에는 무엇이 있나요?
(1)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은 주거환경 개선, 종사자 역량강화 및 입소자의 정서적 안정과 치료를 통하여 생활이 어려운 한부모가족에게 일정기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으로 보호함으로써 자립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설 123개소(모자가족복지시설 48개소, 부자가족복지시설 4개소, 미혼모자가족 복지시설 59개소, 일시지원 복지시설 12개소)가 있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한부모가족, 재혼가정 지원 및 상담)
a. 한부모가족 지원사업이란 무엇인가?
  • 한부모가족의 정서적 지원과 부모자녀 관계 증진, 가족역량강화를 위해 상담, 교육, 문화사업을 통합적으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한부모(모자, 부자) 가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혼가정과 관련한 정책지원
부모 프로그램 한부모들의 분노, 슬픔, 우울 어려움 등을 털어내기, 참가자들 간에 서로 어려움을 털어내고 함께 어려움을 공유함으로 위로 지지를 받기, 자녀들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당당하게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녀 프로그램 자녀들이 자기 자신과 가족의 현재 모습을 긍정적 관점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장점을 탐색하여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족문화 프로그램 가족들이 함께 참여해서 다른 가족들의 경험을 들어보거나, 부모자녀간의 신뢰와 상호지지, 친밀감을 발달시키는 활동하기, 가족공동체 의식을 갖기위한 내용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조집단 운영 한부모들 간에 위로와 지지, 격려를 받으며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용지원 서비스 고용지원센터 연계를 통해 취업상담, 각종 취업지원,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 직업훈련, 취업알선등 고용지원서비스를 우선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b. 재혼가정 상담
  • 재혼가정 가족관계와 가족기능을 강화하고 갈등예방 또는 해결하며 새로이 구성된 가족의 적응을 도울 수 있도록 상담
c. 조손가족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 계획
  • 07년 공동협력사업으로'조손가족 지원사업'을 지정하고 메뉴얼 및 지침마련
  • 시범운영 선정된 센터 사업비 지원
  • 다양한 가족지원을 위한 모델개발 및 관련 워크숍 개최
(3) 한부모가정지원센터(전국 8개 지부)
a. 한부모가정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한부모가정의 심리적인 안정과 경제적 불안정, 자녀양육 및 교육, 사회적 편견 등으로 인한 고민을 상담.
b.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 한부모가정의 부모를 대상으로 이혼가정 부모교육, 싱글맘 부모교육, 싱글대디 부모교육 등을 실시
c. 한부모가정 자녀교육 - 한부모가정의 유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학습클리닉, 성교육 등을 제공.
d. 한부모가정 자조모임 - 한부모가정의 한부모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어려움을 나누고, 정보를 교류하여 자녀양육 및 사회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조모임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