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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예방 및 상담방법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2007년 청소년 4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소년들에게 자살예방 대책을 물어보았더니 가장 많은 것이 스트레스 해소방법 등 심리교육프로그램 제공(26.7%), 수업시간 자살예방 교육 실시(13.7%)하라는 것, 수련활동이나 놀이방법 제공(12.6%), 폭력 등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마련(11.3%), 상담활동 강화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변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자살생각이나 충동을 알리지 않지만, 누군가 자신의 고통을 이해하고 알아주었으면 좋겠다고 응답했다.

자살하려는 친구를 이렇게 도와주세요

자기 자신이 자살위기에 있을 때
  • 우울해지고 죽고 싶은 생각이 드는 시간, 장소를 파악한다.
    예) 매일 밤 10-12시, 방에 혼자 있을 때
  • 내가 편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예) 밤 10시,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서 힘들고 우울하다는 얘길 한다.
  • 기분이 좋아질 만한 활동들을 찾아서 해본다.
    예) 밤 10시, 00가수의 노래를 듣는다.
  •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예) 청소년 전화 1388로 전화해서 상담을 한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www.cyber1388.kr)에 접속하여, 채팅이나 게시판으로 상담을 받는다.
친구나 주변 사람이 자살위기에 있을 때
  • 친구의 고민이나 감정을 대수롭지 않게 웃어넘기거나 화 내지 않습니다.
    친구는 분명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며, 자살을 이야기한다면 실제로 위험에 처해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괜찮을 거라고 하고 있다가 나중에 큰 후회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말이나 행동으로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나는 네가 어떻게 느끼는지 걱정돼”등의 걱정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아무도 자신을 신경쓰지 않는다는 외로움을 덜어줍니다.
  • 위협이나 두려움 없이 친구가 자신의 감정을 얘기할 수 있게 합니다.
    누군가 의지할 사람이 있고 판단하지 않고 진심으로 들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관심을 보여주고 상대방이 편하게 자신의 두려움이나 불안을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 친구에게 자살생각에 대해 더 자세하고 직접적으로 물어봅니다.
    자살생각을 어느 정도로 얼마나 구체적으로 하고 있는지 자세히 물어보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니?”
    “나한테 네가 요즘 굉장히 우울하고 슬픈 것처럼 보여, 혹시 죽고 싶은 생각이 드니?”
    이런 질문에 대답하면서 친구는 자신의 위기 상태와 충동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듣는 사람은 친구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다음 단계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친구의 걱정을 들어주며 위로해줍니다.
    친구가 힘들어하고 있는 심정에 공감해주며 따뜻하고 지지적으로 들어주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전문가나 선생님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성급한 판단이나 비난, 그리고 섣부른 조언 등은 피합니다.
    급한 마음에 친구에게 섣부른 조언이나 판단, ‘그런 문제로 바보같이 왜 죽어’등의 비난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마음이 약하고 심각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말들은 도움이 되기보다는 이해받지 못한다는 절망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언이나 판단보다는 그냥 이해하려고 애쓰는 마음을 전달해보세요. 잘 들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나도 기꺼이 돕겠다고 합니다.
    정확한 방법은 잘 모르겠지만, 친구의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용기를 주세요. 이를 위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나도 돕겠다고 히내자고 하세요. 아마도 여러분의 진심어린 격려도 힘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비밀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하지 않습니다.
    친구의 자살계획은 비밀을 지켜서 우정을 지키는 것 보다 때로 우정은 깨지더라도 친구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비밀을 지키지 않았다고 원망할지도 모르겠지만, 주변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면 오히려 고마워할 지 도 모릅니다. 다만, 아무에게나 친구의 자살생각이나 계획은 이야기하지 마시고, 상담교사나 담임교사 등 친구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게 이야기해야 하는 것 아시죠?
  • 선생님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합니다.
    친구가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면 그것을 혼자 알고 있거나 혼자서 해결하려 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선생님이나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출처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자살을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한 SOS북.

자살위기청소년 상담방법(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초기 평가
자살위험 기초평가 : 우울, 스트레스, 충동성에 기초하여 짧은 시간 안에 자살 위험수준과 유형을 파악하며, 개입 우선순위를 정한다.
초기 개입

ⅰ 자살위기청소년의 안전성 확보 초기개입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청소년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 자살위기청소년을 24시간 상담자의 보호 하에 돌보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실 밖을 나갔을 때부터 다음 상담시간까지 자살 위험으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자살수단 파악, 인적자원 확보 등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해야 한다.

ⅱ 자살위험에 대한 대처방법 탐색 자살위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가지 전화번호를 알려줄 필요가 있다(상담자 사무실 전화번호, 상담자와 연결될 수 있는 다른 전화번호, 지역센터의 청소년위기전화(1388), 지역 병원응급실 전화번호 등). 자살유혹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사용할 수 있는 대처방안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첫째, 자살 생각은 반복될 수는 있지만 한번 떠오른 순간이 영원하게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둘째, 평소에 좋아하는 일들이 무엇인지 찾도록 한다. 예를 들어, 친구와 수다를 떨거나 영화를 보는 것, 산책이나 운동 등을 하도록 한다.

셋째, 평소 자신의 느낌을 비교적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떠올려보고, 없을 경우 청소년상담전화, 채팅상담 등을 활용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방안들은 마련되면 대처방법카드(주민등록증 크기)로 작성하여 청소년내담자가 늘 갖고 다닐 수 있도록 한다.

ⅲ 정신과 진단 의뢰 청소년들이 급박한 자살 상태에 놓여있다면 심한 우울증이나, 불면, 심한 분노, 알코올 등 약물남용, 환각을 동반한 정신 분열 등의 급성 정신장애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증상을 수반할 수 있다.

ⅳ 내담자 환경자원 평가 및 개입 자살위기 청소년을 돕기 위해 가족들은 매우 중요한 주변 자원이다.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부모와 상담자는 함께 노력하는 협력자임을 알린다. 의뢰된 청소년에 대해 문제점보다는 장점이나 잠재성을 먼저 다루면서 청소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부모(보호자)로서 협조해야할 부분에 대해 협력해줄 것을 확고히 한다.

중기관리
초기 개입을 통해 자살행동이 감소되었어도 상담 중 자살행동이 나타면 다시 처음부터 평가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자살위험이 약화된 것으로 판정되면 내담자의 내적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한다.
후기관리
상담 종결 후에도 편지, 문자 메시지,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등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08).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상담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