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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알아가기

대인관계

청소년에게 또래 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자율성과 친밀감의 획득이다. 이 과업은 부모와의 의존관계에서 또래와의 의존관계로 변화하는 분화라는 과정과, 동등한 관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개별화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쳐야 성취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친구문제에 대한 고민은 소소한 것에서 심각한 것까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렵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2017년도 사이버상담 이용현황에 따르면, 청소년의 고민 유형 중에서 대인관계 문제는 26.2%의 비율을 차지하며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영역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 된다.
청소년의 친구관계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다.
첫째, 친구는 함께 시간을 보내고, 활동도 할 수 있는 친근한 대상이 된다.
둘째, 친구를 통해 흥미로운 정보, 신나는 느낌, 즐거움 등 자극을 받게 된다.
셋째, 시간, 자원과 도움 등 물리적 지원을 받게 된다.
넷째, 친구들이 지지와 격려를 해줌으로써 자기 자신이 유능하고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다섯째, 친구를 통해 자기 자신이 어느 수준에 와 있는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에 관한 사회적 비교준거를 얻게 된다.
여섯째, 청소년은 친구관계를 통해 따뜻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이루면서 그 속에서 자신에 대해 개방할 수 있는 친밀감 및 정서적 유대감을 얻게 된다.
청소년 또래관계의 특성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1) 청소년기에는 인간관계가 확대된다.
청소년들은 가족과 함께 있기 보다는 친구들과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렇듯, 교제하는 친구들이 많아지고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기 때문에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전환을 '사회적 세계의 확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여기서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되나, 그를 통해 만족감을 경험하기도 하며, 이러한 관계를 유지 및 발전시키는 능력을 개발하기도 한다.
(2) 청소년들은 자발성을 기초로 교우관계를 형성한다.
청소년의 또래관계는 다른 대인관계들에 비해 상호의존성이 높으며, 이 상호의존도 자발성에 기초하고 있다. 교우관계는 가족이나 직장에서의 대인관계와 달리 그 속성상 특별한 사회적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선택되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또래들과 선택적인 또래관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3)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주목적은 수단적이기 보다 사회적-정서적인 것이다.
친구관계는 어떤 배후의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그들의 상호작용 자체에서 만족을 얻는다. 친구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들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친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또래 관계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경험한다.
(4) 청소년들은 또래관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한다.
이들은 우의, 가치확인, 친밀감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친구들에게 의존한다. 또래 친구들은 자기 자신을 측정하고 점검하는 하나의 커다란 투사 스크린 역할을 하며, 자기 존재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준거가 된다.
(5) 또래 집단에 대한 강한 동조 경향을 지닌다.
같은 집단에 속하는 청소년들은 서로의 가치관이나 태도, 취미나 흥미 등이 같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또한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그렇게 되려고 한다.
(6)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또래관계를 부모로부터 인정받기 원한다.
청소년들은 부모들이 자신들의 친구들을 인정해 줄 것을 기대하며, 그로 인해 자녀-부모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며, 자기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이의 반대로 부모로부터 친구들이 수용 받지 못하면 자신이 거부당한 것을 알고 부정적 정서반응을 보인다.
(7) 청소년들의 친밀하고 안정적인 또래관계 발달은 부모와의 관계 질에 달려있다.
개방적, 상호존중적이며 친밀한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들은 그들의 또래 친구와도 친밀한 관계를 가질 준비가 되어있다. 그렇지 못한 경우, 또래 친구들로부터 거부되고 반사회적 또래 집단에 속하기 쉽다.
또한 청소년의 또래집단은 크게 군집 (Crowd)과 배타적인 끼리 집단 (Cddque)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끼리 집단은 배경과 관심사가 비슷한 소수의 집단으로 친밀성과 응집성이 높다. 반면 군집은 끼리 집단의 3배 정도 크기로, 응집성은 높지 않으나 활동에 대한 공통적 관심사 때문에 구성되며,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치관이나 배경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이성 친구를 사귀는 기회를 얻는다.
친구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들은 무엇인가요?
(1)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
(2)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
(3)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
(4) 성격 좋고 리더쉽이 있는 것
(5) 자신을 개방하고 상호 비밀을 지킬 수 있는 능력
(6) 무언가 나누어 쓸 수 있는 관계능력
또래관계를 잘 맺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 지배적이며 조종하는 유형
자신보다 약한 아이들을 조종하여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킴. 이들은 리더십은 있으나 또래를 배려하고 돌보는 진정한 그것은 아니다. 공부를 잘하거나 모범생으로 평가받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교사나 부모는 이들이 괴롭힘의 주범이라는 사실을 못 알아차릴 수 있다.
(2) 공격적이고 가학적 유형
또래들과 일상적인 관계를 회피, 그러나 자신이 기분이 나쁠 때 폭력을 휘두르거나 괴롭힌다. 무법자이나 평소에는 괴롭히는 일이 드물다. 어떤 경우에는 또래들을 어린 아이 취급하기도 하며, 그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면 또래는 피해를 당하게 된다.
(3) 기생적 유형
속칭 똘마니 유형으로, 독립적인 힘도 없으면서 힘센 아이 밑에서 그들의 힘을 믿고 또래들을 괴롭히는 아이들. 갈등 상황을 많이 만들고, 학교폭력을 주도하기도 한다. 자존감이 낮으며 강자에게는 약하고, 그 반대도 군림하는 비굴한 또래관계를 보임.
(4) 고립적 의존유형
또래들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는 아이들이다. 대체로 친구가 1-2명 뿐이며 다른이들과는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 이 소수의 친구들에게 과도하게 의존하며, 그 관계가 위협받으면 심각한 부적응 현상을 보인다.
(5) 경쟁적 질투유형
누군가와 끊임없이 비교하며 그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려고 한다. 대인관계는 피상적이며, 내적 갈등과 불안이 많다. 경쟁에서 지는 것을 못 참아하며 미워하는 또래들이 많고, 사소한 일에 적대감을 표출하기도 한다. 끊임없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어하기 때문에 또래들로부터 배척을 당하기 쉽다.
(6) 좌절에 따른 회피유형
또래 관계를 두려워하며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또래 관계를 원하나, 오랜 대인관계에서의 좌절로 인해 또래관계를 회피한다. 상습적인 폭력 피해자의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 정신질환을 겪는 경우도 있다.
(7) 나홀로 유형
이들은 또래관계를 맺으려 하지 않고 혼자만의 생활을 유지하려 한다. 이들은 늘 외롭고 우울하다. 흔히 또래들로부터 관계에서 분위기 파악이 느려 '형광등'이란 별칭이 붙는다. 또래들은 그를 답답해하거나 재미없는 아이로 취급한다.
부정적 또래관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개인적 요인들
(1) 낮은 자존감과 성공 정체감이 부족하다.
자기에 대한 왜곡된 평가나 사회나 자신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으로 인해 대인관계가 어렵게 된다.
(2) 공감능력, 자기개방능력의 부족 등 세련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이들은 자기개방에 대해 두려워하고, 자기개방의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며, 또래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거나, 대인관계에서의 감정관리 능력이 부족하다.
(3) 지나친 이기적 경쟁심이 대인관계를 어렵게 만든다.
(4) 자신에 대한 부정적 신체이미지가 특히 청소년의 또래관계를 어렵게 한다.
자신이 자기를 보는 것처럼 남들도 볼 것이라는 청소년기의 독특한 사고 특성으로 인해 더욱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이 가중된다.
(5) 왜곡된 사회학습이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어렵게 한다.
매스컴에서 볼 수 있는 과장되어 그려진 비행집단의 행동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왜곡시키기도 한다.
□ 부모관련 요인들
(1)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관계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형성되어야 할 시기에 따뜻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거나 대리 양육자에 의해 불안정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또래관계에서도 공감 능력이나 문제 해결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2) 과잉보호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란 아이는 자기 표현을 잘 하지 못하고 자신감이 부족해 또래관계에서도 소극적이고 위축된 행동을 보이기가 쉽다.
(3) "공부만 잘하면 된다" 를 강조하는 가정환경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남이 모든 것을 다 해 주는 분위기에서 자랄 확률이 높다. 이로서 남이 모든 해 주고 의존하는 태도가 몸에 밸 가능성이 크며, 자기가 원하는 대로 친구들이 따라 주지 않으면 파괴적 행동을 할 수가 있다.
(4) 지나치게 간섭적이고 완벽주의적인 부모
친구관계에서 소극적으로 될 수 있다. 자신의 감정표현을 어려워하며, 부모에게 인정받는 경험이 드물어 실수를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 역시 잘 인정하지 못하게 된다.
□ 사회성 지수 체크리스트
다음은 아이의 사회성 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8개 이상 해당될 경우, 사회성훈련이나 상담이 필요하다.
아이의 사회성 지수 진단표
1 두려운 느낌이 든다.
2 안절부절 못하며 가만히 앉아 있을 수가 없다.
3 사람 만나는 것을 피한다.
4 옷을 갈아입지 않는다.
5 목욕을 하지 않는다.
6 가족이 내 방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7 창피당한 것을 잘 잊지 못하여 쉽게 상처를 받는다.
8 조그마한 실수에도 당황하는 때가 많다.
9 다른 사람이 나를 비난하는 것 같다.
10 나는 숨기는 것이 많고 남에게 속을 털어놓지 않는다.
11 나는 불행하다고 생각하거나 슬퍼하고 우울해한다.
12 다른 사람에 대해서 나쁘게 말한다.
13 고함을 지르는 경향이 있다.
14 과격하게 자기 주장을 한다.
또래관계를 잘 지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또래관계 문제해결은 또래를 통하여
같은 또래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주위에 있는 또래관계를 잘 하는 친구들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고 보호해주고, 적극적인 친구관계를 조력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학기 초 또래관계 지도가 중요하다.
또래집단의 형성은 대부분 학기초에 형성되며,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도 학기초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일선학교에서는 학기초에 학생들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또래관계 파악, 인간관계 프로그램 실시, 지난 학년이나 학기에 또래관계가 어려웠던 학생 파악과 그 대책 방안 수립 등의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3) 또래집단 장들에 대한 지도필요
이들은 그 집단과 학급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부정적인 영향도 미치지만, 잘 지도 받으면 학급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일선학교나 상담실에서는 또래집단의 장들을 개별적 또는 집단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이들을 통해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부모와의 관계개선이 필요
청소년들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해 부모와의 관계를 생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부모와 존중되고 수용되며 개방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 발전에 전제가 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생간적인 또래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부모와의 관계를 안정적이고 수용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친구들과 잘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청소년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1) 친구를 자연스럽게 사귀는 방법
  • 먼저 친구에게 인사하고 말을 건다.
  • 친구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 준다.
  • 이동수업을 함께 다닌다.
  • 결석한 친구에게 전화하기.
  • 혼자 점심 먹는 친구와 같이 먹는다.
  • 친구가 어려워하는 공부를 도와준다.
  • 친구에게 email 이나 쪽지편지를 쓴다.
(2) 친구 이해에 도움이 되는 말
  • 관심갖기: "안색이 안 좋은데 무슨 일 있니?"
  • 들어주기: "아 그랬어? 좀 더 자세히 말해줄래?"
  • 존중하기: "네 말도 일리가 있어"
  • 열린 질문하기: "너는 어떻게 해결해 왔니?"
  • 용기 주기: "그래, 그거 참 좋은 생각이구나."
  • 지지하기: "네 문제는 잘 해결될 거야."
  • 장점찾기: "그래, 넌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할 줄 아는구나."
  • 열린 제안하기: "나의 이런 생각들도 참고해 볼 수 있겠니?"
  • 격려해 주기: "좋은 생각인 것 같아. 너에게 잘 맞을 거야."
  • 덮어주기: "너무 낙심하지 말고 계획을 잘 세워봐."
  • 요약하기: "지금까지의 얘기를 정리해 볼까?"
  • 계속 돕기: "내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해."
(3) 친구의 말을 막는 10가지 걸림돌
  • 1. 말할 때 눈을 마주치지 않고 피한다.
  • 2. 친구의 말을 자주 막는다.
  • 3. 친구보다 더 많이 말한다.
  • 4. 친구의 감정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
  • 5. 충고를 많이 한다.
  • 6. 너무 많은 질문을 한다.
  • 7. 대화할 때 멀리 떨어져 앉는다.
  • 8. 주제를 계속해서 바꾼다.
  • 9. 친구가 말할 때 내 일에 더 신경을 쓴다.
  • 10. 친구의 말을 끝까지 충분히 듣지 않는다.
좋은친구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 솔리언또래상담은...
  • 비슷한 연령의 청소년들이 또래상담 훈련을 받은 후에 주변에 있는 또래 청소년들과 좋은 친구관계를 맺으며 친구의 문제해결을 위해 지지적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과 돕는 청소년 모두가 성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솔리언또래상담 이란 '가장 편안한 음높이 '솔'처럼 늘 푸른 소나무의 '솔'처럼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좋은 친구 되기'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이 뽑은 상담 대상 1순위 “또래친구”를 통한 현장 상담 시스템입니다
◎ 솔리언또래상담의 세 가지 정신은...
  • Friendship(친한 친구되기) : 먼저 다가가 친한 친구가 되어줍니다.
  • Counselorship(대화하는 친구되기) : 친구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주고 대화합니다.
  • Leadership(도움 주는 친구되기) : 자기리더십, 공동체리더십을 통해 친구를 돕습니다.
◎ 솔리언또래상담은 이런 활동들을 해요
  • 친구들과의 1:1상담 / 사이버상담실 운영
  • 상담전문가 / 상담기관 연계
  • 심리극 공연 및 심리검사 부스 운영
  •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 교내ㆍ외 자원봉사 활동
  • 또래들의 학업지원 등
◎ 솔리언또래상담은 이런 효과가 있어요
  •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통해 우호적인 학교분위기가 조성되고, 교내 폭력과 비행 문제가 감소합니다.
  • 자율성, 자기관리능력, 자기표현력, 자존감이 향상됩니다.
◎ 솔리언또래상담을 통해 이런 도움을 받았어요!
  •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고민을 털어놓으면 ‘그런데 신경쓰지말고 공부나 해’라는 말만 돌아오잖아요, 그래서 또래상담자가 필요한 거예요.(이수현)
  • 많을 때는 일주일에 서너번 정도 하는데, 꼭 상담이라고 할 순 없지만 서로 터놓고 얘기해요. 또래상담을 통해 배운 대화법이 많은 도움이 돼요.(김민영)
  • 선생님과 부모님께 말 못할 고민들, 그것들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 줄 친구는 바로 또래친구들이죠, 그래서 도래상담자가 중요한 거예요.(권보람)
◎ 솔리언또래상담자가 되려면?
  • 학교에서 솔리언또래상담반에 가입하거나 가까운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솔리언또래상담자가 되면 솔리언또래상담자 뺏지와 자원봉사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