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담정보

1388 전화상담 이용안내

국번없이 1388(24시간 운영)

일반전화1388 (또는 110)

휴대전화지역번호 + 1388 (또는 110)

홈 > 상담정보 > 학부모정보 > 청소년알아가기

청소년알아가기

음주/흡연

청소년기 흡연과 음주, 무엇이 문제인가요?
담배와 술은 모두 정신기능에 영향을 주는 향정신성 약물에 속한다. 향정신성 약물은 인간의 중추신경계에서 작용하는데, 담배는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중추신경흥분제로 분류되며, 술은 중추신경을 억제시키는 중추신경억제제로 분류된다.
흡연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담배는 중추신경흥분제에 속하는 약물이다. 담배 한 개비가 타기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약 4,000여 종의 독성물질이 나온다. 담배 한 개비에는 1∼2mg의 니코틴이 들어있는데, 담배 한 갑을 피우면 20∼40mg의 니코틴을 마시는 꼴이 된다.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니코틴이 일시적으로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정신적 안정감과 긴장감을 해소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니코틴은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습관성과 내성을 일으키는데, 이렇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니코틴에 의존하게 된다. 담배 중독이 된 경우 30분 이내에 니코틴을 투여하지 않으면 금단현상이 나타나는데, 불안감, 긴장감, 집중력 감소 등이 그 대표적인 현상이다.
① 어린 나이에 시작할수록 니코틴 중독의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 성인 흡연자의 대부분이 아동,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였으며, 첫 흡연 경험 연령이 낮을수록 성인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② 흡연은 성인보다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 더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다. 청소년기는 뇌세포를 비롯한 모든 세포들이 성장, 성숙하는 시기인데 흡연을 하게 되면 세포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노화가 촉진된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또한 만성 폐쇄성질환(COPD)의 발병 위험성 증가 및 발생 연령의 저하, 관상동맥질환 발병 연령의 저하, 각종 흡연 관련 암 발생 위험 증가 등 성인기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청소년 흡연은 불법약물남용의 동기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의료적 약물 복용 경험률, 아침결식을 비롯한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 형태, 스트레스 인지율, 우울감 경험률,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 경험률과 같이 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음주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술은 중추신경억제제로 뇌의 기능을 둔화시키며 수면이나 마취효과를 나타내는 중독성이 강한 습관성 약물이다. 혈액 속에 흡수된 알코올의 농도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반응이 다른데, 다량의 알코올을 단시간 내에 마시면 혈액 속의 알코올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뇌의 조절기능이 마비될 정도이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① 청소년기의 음주행동은 성인기의 알코올 사용 장애 및 알코올 의존 위험을 높인다.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음주를 시작하는 연령이 21세 이상일 때보다 14세 이전일 때, 고 위험 음주의 경향성이 세 배 정도 높고, 고등학생 때 고 위험 음주 경험은 대학생 때 고 위험 음주로 이어진다. 국내 조사 결과, 한 번이라도 술을 마셔본 경험이 있는 평생음주율이 74.4%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청소년보호위원회), 남자와 여자 모두 10대 후반과 20대에 알코올 사용장애에 돌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청소년 음주는 청소년의 신체적·생리적·사회적 발달에 다양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청소년 음주는 뇌기능장애, 위장장애, 간장장애 등의 부작용을 야기한다. 그리고 청소년 음주는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수준을 높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각각 유방암위험과 물질남용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③ 청소년 음주는 또한 음주로 인한 상해 경험과 폭력 경험을 증가시키고, 좀 더 위험한 약물 사용의 가능성과 무단가출, 폭력행위, 절도, 기물파손과 같은 문제에 빠질 가능성을 증가시킴으로써 결국에는 다양한 정서적·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회를 감소시킨다.
④ 청소년 음주는 학업성취와 관련된 능력을 저하시킨다. 십대에 음주를 하면 기억력, 공간지각력, 언어기술결함 등을 보일 수 있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청소년의 흡연과 음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청소년 흡연과 음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크게 사회적 상황요인, 문화적·태도적 요인, 개인내적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사회적 상황요인
① 부모와의 유대: 부모와의 친밀한 유대는 청소년의 비행과 약물사용을 억제하는 보호변인과 완충제로 기능한다. 청소년 흡연의 경우, 청소년이 부모를 포함한 가족과의 관계를 좋다고 지각할수록 흡연시작이나 흡연수준 증가의 위험성이 감소하였다.
② 부모의 흡연과 음주: 부모의 약물사용은 청소년의 약물사용에 역할모델이 되고, 청소년의 약물사용 결과에 대한 기대와 태도를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부모의 흡연과 음주는 또래 친구의 영향과 상호작용하여 청소년의 흡연과 음주를 억제 또는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③ 또래 친구의 흡연과 음주: 흡연과 음주하는 친구들과의 접촉은 청소년에게 흡연 및 음주행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흡연과 음주에 대한 권유와 압력을 받게 되고, 흡연과 음주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가치, 행위를 모방하게 된다.
④ 학교적응성: 청소년이 학교에 적응한 정도를 나타내는 학업 성적, 학업에 대한 흥미, 교사와의 친밀감, 학업 수행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교 내 활동에 대한 참여 등은 청소년이 음주 및 문제행동의 시작, 급증 및 급감, 중지에 직·간접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2) 문화적·태도적 요인
① 흡연기대 및 음주기대: 청소년의 실질적 약물사용 의도와 행위의 전제조건이다. 흡연과 음주가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극복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긍정적 기대는 흡연과 음주의 시도에 직접적 요인이 되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행동이 지속될 경우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기제로 사용된다. 반면 음주를 건강에 유해하고 위험하며,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으로 인식하는 청소년은 비교적 늦은 나이에 음주를 시도하고 친구의 음주 권유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담배 및 술에 대한 접근성: 접근성은 술과 담배에 대한 법적 규제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청소년이 약물에 근접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과 경제적 능력과 청소년의 흡연 및 음주에 대한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대변한다.
(3) 개인내적 요인
① 또래관계 자신감: 또래관계에서 자신감과 적절한 사회기술이 결여된 청소년들은 정서적 안정과 적응에 문제를 갖게 되며, 결과적으로 흡연이나 음주를 통해서 자신들의 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고, 또래집단에서 괜찮고 어른스런 존재로 인정을 기대한다.
② 감각추구성향(sensation seeking): 감각추구성향은 모험추구(risk taking), 경험추구, 통제를 벗어나려는 경향, 무료함에 대한 민감성 등으로 설명되며, 청소년의 이러한 성향은 흡연과 음주의 시작과 지속, 음주운전, 폭음 등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③ 정서적 요인: 흡연 위험성은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격성향과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흡연 위험성이 증가하였다. 특히 교우관계와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부정적 사건으로 유발된 스트레스수준이 높을수록 흡연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④ 비행행위: 청소년 흡연은 비행행위와 정적인 연관성을 가진다.
⑤ 기타: 청소년들이 기대하는 자신의 최고학력수준이 낮을수록 흡연을 시작하거나 상위단계의 흡연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으며, 학업성적이 낮을수록 흡연을 시작하거나 흡연수준이 증가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약물사용(흡연 및 음주)의 동기는 무엇인가요?(최은영, 양종국, 2005)
(1) 실험적 동기: 호기심이나 모험심에서 약물을 사용하는 유형으로, 아주 적은 양의 약물을 단기간 복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2) 사회적·동기: 또래관계에서 동질감과 소속감을 경험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유형이다.
(3) 상황적 동기: 특정한 상황에서 정서적 혹은 정신적 자극이 필요해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4) 심화된 동기: 일상적인 문제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약물을 장기간 남용하는 경우로 약물사용이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5) 심화된 강박적 동기: 약물 복용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효과나 즐거운 심리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량의 약물을 자주 그리고 장시간 사용하는 단계이다.
청소년 흡연과 음주 예방 및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흡연청소년을 조기 발견 할 수 있는 단서
① 전과 달리 이유 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② 양치질을 자주한다.
③ 갑자기 부모나 교사의 곁에 가기를 꺼린다.
④ 말할 때 이유 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⑤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⑥ 갑자기 밤에 잠깐씩 밖에 나갔다 들어온다.
□ 부모나 교사의 적절한 개입방안
① 흡연행동이 발견되면 설명없이 처벌이나 위협으로 금지시키는 것은 위험하다. 어떻게 흡연을 하게 되었는지, 흡연을 하면 어떤 점에서 좋고, 어떤 점에서 불편한지를 청소년 자신이 평가하게 하고 금연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② 부모가 가지고 있는 흡연에 대한 폐해를 직접적으로 정확하게 제시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재미있는 여가를 보내도록 돕는다. 흡연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은 흡연하는 또래집단과 잦은 접촉을 갖게 된다. 대부분 우리 청소년들은 지속적인 학업과 반복되는 생활로 인하여 상당한 권태를 느끼고 있다. 따라서 흡연청소년들에게 친구와 격리시키기 이전에 짧은 여유시간을 재미있게 지낼 수 있도록 운동이나 음악감상, 미술감상 및 다른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④ 학업 등의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학습에 적절한 목표와 적절한 학습방략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 흡연과 음주에 관련된 대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선진국의 청소년 약물예방 사업의 추세의 기본철학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수요 통제정책과 환경(공급)통제,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생태학적인 접근, 생활기술의 고양위주, 과학적 근거에 의한 정책, 효과성이 확보된 정책들을 선택적으로 구성하여, 통합적인 접근과 프로그램 효과의 장기적인 효과성 평가 후 보급, 전문가 양성 및 기술적 지원 등을 추구한다. 청소년 개인에 대한 대책은 개인의 흡연행동 수준에 따라 각각의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잠재흡연가능청소년, 초기흡연청소년, 습관적흡연청소년으로 각각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잠재흡연가능청소년 - 현재 흡연을 하지 않으나 잠재적으로 흡연할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이들은 아직은 흡연을 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흡연장면에 노출되어 있고 성인에의 모방욕구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어 흡연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들에게 흡연에 대한 예방교육이 요구된다.
초기흡연청소년 - 아직 니코틴에 중독되지 않았지만 또래와 어울리면서 혹은 심리사회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간헐적으로 흡연을 하는 학생을 의미한다. 이들의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 대책이 요구된다.
습관적 흡연청소년 - 습관적 흡연청소년은 니코틴에 중독되어 반복적으로 흡연을 계속한다. 일단 니코틴에 중독되면 30분에서 1시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흡연을 계속하게 된다. 먼저 체계적인 금연치료가 필요하다. 숙식이 가능한 수용기관에서 적어도 3-5일정도의 집중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동시에 체계적인 금연치료를 받음과 상담을 통해서 체계적인 생활약식의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 청소년보호법을 중심으로 청소년 흡연과 음주 예방 제도 보완 추진
① 영리 목적 외 주류, 담배의 청소년 대리 구매행위 금지내용 규정
② 학교의 청소년 흡연, 음주 예방 교육 일정 시간 의무화 추진
□ 청소년 흡연, 음주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 및 체계 강화
① 주류 및 담배판매 업소 상시 모니터링(전국 10개 시·도)
② 청소년 흡연, 음주 조장 내용 개선
③ 청소년 흡연, 음주 예방 지역 연대 확대
④ 지자체의 청소년 유해환경 평가항목에 청소년 흡연, 음주 문제 개선 노력도 반영
□ 청소년 흡연, 음주 예방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
① 지역별 청소년 흡연, 음주 문제 개선 정책 토론회 및 캠페인(2회)
② 청소년 흡연, 음주 예방 홍보자료 제작 배포(백화점 등, 50만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