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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이해하기

인터넷중독

인터넷중독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IAD)라는 말은 Goldberg가 1996년에 처음 언급함으로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인터넷이 다른 중독 증상과 마찬가지로 내성과 금단 현상 및 심리·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데서 비롯 된다. Young은 인터넷 중독을 새로운 중독장애의 일종으로 분류하면서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중독적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인터넷 사용이 병리적 도박이나 섭식장애, 알콜 중독 등의 다른 중독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학문적·사회적·재정적·직업적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청소년들은 현실 속에서 억제되었던 욕구를 분출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 학습에 이용하기도 하지만, 게임이나 메신저, 미니홈피, 연예인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실제 세계 속에서 충족시키지 못하는 욕구를 인터넷 안에서 충족시키며 친구들끼리 유대관계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특성을 살펴보자면 한국의 인터넷 중독은 게임 중독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온라인 게임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다. 1,000만 계정을 돌파한 게임이 10여개에 육박하고 있다. 이런 환경적 조건으로 인하여 심각한 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는 인구도 더욱 많이 발견되고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하여 학교를 중단한 학생들이 있거나, 결혼생활에 파탄이 날 정도로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이 나타나거나, 신혼부부가 게임으로 인해 아이가 방임되거나, 불철주야 몇박 몇일을 게임만 하여 돌연사에 이르는 방임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인터넷중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Young은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을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관계 중독, 네트워크 강박증, 정보 과몰입, 컴퓨터 중독과 같은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게임 중독증: 강박적으로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버관계 중독: 사이버상에서의 관계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채팅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관계를 시작하며 유지하게 된다.
사이버섹스 중독: 이것은 성인 사이트를 통해 가상적인 섹스를 즐기고 더욱 더 자극적인 것을 찾기 위해 성인 대화방(채팅)이나 성인사이트를 충동적으로 찾고 모든 시간을 투자하는 유형이다.
네트워크 강박증: 충동적인 온라인 도박, 쇼핑, 경매를 하거나 강박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과몰입: 웹서핑, 자료검색, 홈페이지 구축 등에 중독적으로 매달리는 현상을 가리킨다.
인터넷중독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Goldberg는 적어도 12개월 동안 최소한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인터넷중독증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A. 내성
1) 인터넷을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을 얻게 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는 경우
2) 인터넷을 이전과 동일한 시간만큼 하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저하되는 경우
B. 금단
1) 특징적 금단 징후
  • (1) 장기간의 인터넷 사용을 중지 혹은 감소한 경우
  • (2) (1)의 발생 후 수일에서 한 달 사이에 다음 중 두 항목 이상이 발생할 때
    • a. 정신운동성 초조
    • b. 불안
    • c. 강박적 사고(인터넷 사용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 d. 환상 혹은 꿈(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 e. 수의적 혹은 불수의적으로 자판 두드리는 행위와 유사한 행동
  • (3) (2)의 일들로 인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그 밖의 중요한 부분에서의 고통이나 지장을 유발할 때
  • 2) 금단증상을 완화,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 혹은 유사한 통신망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경우
C.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길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D.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있었거나 혹은 그 시도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E. 상당량의 시간을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행동에 소비하는 경우
F. 중요한 사회, 직업, 혹은 여가활동이 인터넷 사용을 위해 포기되거나 감소되는 경우
G. 인터넷 사용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되고,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인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을 계속하는 경우
□ 우리 아이가 인터넷 중독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자녀가 상당 기간 동안 인터넷중독에 빠져있어도 전혀 눈치 채지 못하는 부모도 많다. 사실 우리 현실이 자녀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학교에 갔다가 여러 학원을 전전하다가 밤늦게 귀가하여 문을 닫고 제방에서 단절된 생활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 현실에서 제대로 된 대화나 상호교류가 일어나기가 어렵다. 자녀들이 아래의 징후를 보일 때 좀 더 관심을 갖고 인터넷중독의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중독의 조기 징후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지나친 피로
수면 주기의 변화가 나타나면 밤새 인터넷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아침에 자주 눈이 충혈 되고 낮 시간에 계속 조는 경우가 많다면 방문을 잠그고 밤새 컴퓨터에 몰두했을 가능성이 많다. 필요에 따라서는 학교에서 수업 중에 자는 것은 아닌지 친구나 선생님께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2) 성적하락
성적이 떨어지는 원인이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이 주범인 경우가 많다. 물론 인터넷에 몰두하는 시간으로 인해 공부할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또 다른 요인이 있다. 바로 집중력의 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금단증상으로 인해 다른 시간에도 하루 종일 인터넷 생각에만 빠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부의 효율이 낮아서 성적이 떨어진다.
(3) 취미생활의 감소
평소 재미있어 하던 많은 일에 흥미를 잃고 점차 멀어지게 된다.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 평소 아이가 좋아하던 일에 흥미가 줄었다면 과도하게 인터넷에 몰두하는 것은 아닌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4) 친구와 멀어짐
친구 관계의 어려움이 원인이 되어 인터넷에 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도 많다. 온라인 세상에서 만나는 친구들과 가까워지면서 실제 생활에서 친구들과 멀어지는 경우도 많다. 가까이 지내던 친구들과 사이가 멀어지고 가족들과도 대화가 줄고 정서적 거리가 생긴다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5) 반항과 불복종
인터넷에 빠져있는 아이들은 부모가 인터넷이나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 과도하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사용 시간과 관련되어서는 잠깐만 했다고 자신의 사용 시간을 축소하거나 PC방을 다녀와도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 부모를 위한 checklist >

  • ※ 게임 중독 증세 자기 진단표 ※
  • 게임을 하고 있지 않는데도 게임을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 게임을 한 이후로 해야 할 일이나 물건을 잃어버리는 등 건망증이 늘었다.
  •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어도 게임을 그만둘 수 없다.
  • 게임 때문에 시험(일)을 망친 적이 있다.
  • 게임을 통해서는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낀다.
  • 게임을 하지 않는 날이 거의 없다.
  • 컴퓨터를 켠 후 가장 먼저 게임을 시작한다.
  • 게임을 하지 못할 때면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난다.
  • 게임하는 것 때문에 가족들과 다툰 적이 있다.
  • 게임 때문에 밤을 새운 적이 많다.
  • 게임을 하는 도중 주인공이 다치거나 죽으면 마치 내가 그러는 느낌이 든다.
  • 게임을 하다가 고함을 치는 경우가 많다.
  • 내가 현실생활보다 게임에서 더 유능하다는 느낌이 든다.
  • 게임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는데도 번번이 실패한다.
인터넷중독으로 인해 동반되는 질환에는 어떠한 질환이 생길까요?
여러 가지 정신질환이 인터넷중독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인터넷중독의 결과 이런 정신질환이 유발될 수도 있다. 가장 흔히 동반되는 질병은 우울증과 대인공포, 대인기피증이다. 도박과 같은 다른 충동조절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고 약물이나 알코올의존의 비율도 높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가 동반된 경우 인터넷중독에 빠지기 쉽고 반대로 많은 인터넷 중독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집중력의 감소를 호소하기도 한다. 가끔 조울증의 조증기에 과도한 에너지로 인해 인터넷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이런 정신과적 질병이 인터넷중독에 동반된 경우 반드시 함께 치료를 요하며 인터넷중독은 정신과 질병의 경과와 무관하게 지속되어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인터넷중독의 현황은 어떠한가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4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 인터넷 이용자 중 중독위험군 비율은 12.5%로 전년(11.7%) 대비 0.8%p 상승하여 최근 3년 연속 증가하였다.
※ (’11) 10.4% → (’12) 10.7% → (’13) 11.7% → (’14) 12.5%
학령별로는 중학생 중독위험군이 13.2%로 가장 높았고, 환경적으로는 맞벌이가정(12.9%)과 한부모가정(13.3%)의 청소년이 보다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중독 현황표
□ 청소년 인터넷 중독유형에 따른 실태
인터넷 중독유형 표
연도별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위험 사용자군
2011 2.6% 10.2%
2010 3.1% 9.3%
2009 2.6% 10.2%
(출처: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현황
구분 매우심각 심각한편 별로 심각하지 않다 전혀 심각하지 않다
일반국민 27.6 53.8 16.1 2.4
(출처: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인터넷 이용현황은 어떠한가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조사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인터넷 이용 시간
만9세~만49세의 1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고위험군이 3.3시간으로 가장 장시간 이용하였으며, 잠재적 위험군 2.5시간, 일반사용자군 1.9시간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 주 이용 목적
전체응답자중 42.3%가 뉴스 검색을 위한 인터넷을 이용하였으며, 일반적인 웹서핑(36.3%), 온라인게임(33.3%), 음악(24.95), 채팅/메신저(21.8%) 순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경우 중복응답에서 게임(54.0%)이나 채팅/메신저(35.1%)순으로, 성인은 뉴스검색(49.6%), 일반적인 웹서핑(40.0%)를 이용하기 위해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였다.
인터넷중독진단결과로는 고위험사용자군의 56.4%가 온라인 게임을 주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였다.
□ 인터넷 이용으로 인한 부정적 영역
중복응답 기준 수면부족 및 시력저하와 같은 건강악화(81.9%), 학교공부나 직장업무와 같은 생활파괴(72.4%), 성격변화(37.0%)등이 높게 나타남.
청소년 중 82.0%가 수면부족 등의 건강악화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학교 공부 방해와 같은 생활파괴(77.3%), 성격변화(36.7%)등으로 응답하여 전체 평가와 유사한 평가를 하고 있음.
성인 중 81.9%가 수면부족 등의 건강악화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파괴(70.1%), 성격변화(37.2%)등으로 응답하여 전체 평가와 유사한 평가를 하였음.
인터넷 사용을 저지할 경우 일반사용자군은 바로 컴퓨터를 끄지만(48.6%), 고위험사용자군과 잠재적위험사용자군은 소리를 지르거나 주위의 물건을 던지고 폭력을 사용하는 등의 폭력적인 의사표현을 하는 비율이 각각 9.7%, 7.0%로 일반사용자군 1.5%에 비해 약 5배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중독시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란 질문에 대해 청소년 고위험사용자들은 학교선생님(78.9%)이 가장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잠재적위험사용자군과 일반사용자군은 모두 부모님(각각 87.9%, 89.8%)이 가장 큰 도움을 줄 것 이라 생각한다.
인터넷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사회 환경적 요인
ⓛ 건전한 놀이문화의 부재
② 핵가족화 및 가정해체
③ 접근의 용이성 :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시간이 세계1위이다. 최고속 인터넷이 집집마다 pc방마다 보급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처럼 게임용 CD를 아무런 제한 없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곳도 드물다. 청소년 보호정책이 엄격한 선진 외국의 경우 반드시 부모를 동반해야 게임 CD를 살 수 있도록 규제하는 곳도 많다.
(2) 인터넷 자체의 속성
ⓛ 끊임없는 재미와 호기심의 충족: 인터넷을 통한 게임은 다른 참여자들과 상호교류를 통해 전개됨으로 그만큼 변수도 다양하고 흥미진진하여 흡인력과 중독성이 강하다.
② 새로운 인격창출: 인간은 누구나 현실의 자기 모습에 대해 다소간의 불만이 있기 마련이다. 온라인 속에서는 이런 자기의 모습을 얼마든지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의 자기 모습에 불만이 많을수록, 왜곡된 자아상을 가지고 있을수록, 자기 존중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인터넷에 빠질 가능성이 많아진다. 일종의 현실도피의 한 방편으로 게임이 이용되는 것이다.
③ 익명성과 탈 억제: 익명성은 이러한 스스로의 통제력을 약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따라서 온라인상의 폭력과 같은 여러 사회문제가 일어날 소지가 많아진다.
④ 시간 왜곡 현상 : 인터넷에 빠져 있으면 시간에 대한 개념이 없어진다.
⑤ 강한 친밀감 : 온라인상에서는 현실에서보다 더 빨리, 더 깊이 유대감이 형성된다.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만난 것이기 때문에 마치 현실세계의 동호회와 같이 쉽게 공감대가 형성된다.
(3) 개인적 특성
ⓛ 낮은 자아존중감과 우울
  • 인터넷은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 쉬운 사람들에게 매우 유혹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실생활에서의 자신의 모습이 아닌 인터넷에서는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상의 사회적 관계에 중독된 경우,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더욱 고립되어 중독에 빠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한 성향이 인터넷중독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인터넷중독에 이르는 원인이 되는 특성이 될 수 있다.
② 대인관계 능력 부족
  • 인터넷중독은 인터넷 자체로 인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의 충족되지 못한 사회적 욕구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에 초점을 두어 행동상의 문제를 논의하기보다는 왜 특정사람들이 현실의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사이버 공간으로 도피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인터넷의존 사용자들은 실생활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것이며, 또 다른 연구결과를 보면 인터넷중독 현상을 보이는 사람들 중 76%가 통신을 사용하면서 실제생활의 대인관계나 재정, 직장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③ 스트레스 대처 능력 부족
  • Hans Selye박사의 정의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에 따른 신체의 비특이성 반응을 말한다. 스트레스란 우리 몸에 도움을 주어 더 나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스트레스, 우리 몸에 혼란을 야기하고 병들게 하는 나쁜 스트레스가 있다. 대부분 스트레스의 원인이 본인 스스로 만들어지는 내부적인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원인을 먼저 이해하고 자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즉, 스트레스를 적절히 표출해서 해결하며, 자신의 생활, 습성, 생각, 외부상황 등을 변화함으로 인터넷으로 회피하거나 부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식을 터득해야 할 것이다.
④ 문제의식의 부재
  • 인터넷중독은 물질 장애와는 달리 인터넷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혜택들로 인해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의식을 갖기는 쉽지 않다. 이는 인터넷이 생활화되면 그 유용한 혜택들로 인해 자신이 중독인지 편리한 기능들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인지에 대한 구분이 애매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터넷중독 경향의 청소년과 부모님 등의 주변인들도 다른 중독 장애와 달리 인터넷으로 인한 문제를 잘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중독군의 청소년들은 물질장애와 마찬가지로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점차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된다.
인터넷중독의 대처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에는 부모의 관심과 개입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이미 중독이 되어 버린 후에는 치료가 쉽지 않다. 따라서 부모들은 평소 자녀의 인터넷사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가 일어나기 전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과 지도에 힘쓰는 것이 필요하다.
(예방을 위하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1. 다른 아이들도 컴퓨터를 사용하니까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현재 인터넷사용에 관한 문제는 없는지 늘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 2. 부모가 자녀의 컴퓨터 사용시 함께 있어 보는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며 소통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
  • 3. 인터넷 중독의 문제는 대부분 초등학교 4학년을 고비로 게임에 빠지거나 몰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시기에는 더욱 주의하여 살핀다.
  • 4. 부모가 맞벌이로 바쁘거나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을 때 인터넷에 빠져 드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평소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관리하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
  • 5. 자녀가 게임에 몰두하는 것을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고 자녀가 컴퓨터에 몰두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들을 부모가 함께 나누어야 한다.
  • 6. 무조건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거나 지나치게 통제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규칙을 함께 정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지지해준다.
  • 7. 가족이 함께 하는 대화의 시간, 대안활동들을 통해 인터넷보다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만족감을 얻는 경험을 갖게 한다. 개방적인 대화시간이 많을수록, 즐거운 대안활동이 많을수록 인터넷에 몰두하는 경향이 줄어든다.
<인터넷사용 환경 바꾸기>
가정에서 인터넷사용 환경에 변화를 준다.
  • 1. 컴퓨터를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에 둔다.
  • 2. 컴퓨터는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 3. 인터넷 사용의 규칙을 정한다.
  • 4. 일주일에 한번은 컴퓨터나 텔레비전의 휴요일을 정한다.
  • 5. 약속 이행을 위한 보상을 정한다.
  • 6.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훈련한다.
(2) 인터넷 중독 상담자의 준비 사항
청소년 인터넷 중독 상담에서 상담자는 아래와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
  • ① 상담자는 인터넷 활용을 적절하게 할 수 있어야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② 상담자는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일관된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상담자는 내담자가 면대면 상담에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융통성을 발휘 할 수 있어야 한다.
  • ④ 상담자는 인터넷 게임이나 포르노 등 청소년들이 주로 활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수록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⑤ 청소년 인터넷 중독 상담 역시 기타 중독 상담과 유사한 준비와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 ⑥ 인터넷의 변화 환경에 익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게임이나 유행하는 인터넷 용어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것이 중요하다.
(3) 인터넷 중독 상담 시 유의사항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내담자는 인터넷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그로 인해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가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 대한 비합리적인 기대를 유지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된다면 이용자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 세상으로 점차 빠져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인터넷의 긍정적인 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인터넷 과다사용과 관련된 내담자, 보호자 상담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① 인터넷 상담의 목표는 자기 통제력의 증가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즉, 인터넷 사용을 하지 못하게 하고, 사용시간을 감소하는 것이 아님을 충분히 이해시켜야 한다.
  • ② 인터넷 중독 내담자의 경우 가정과 학교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로 받아 왔기 때문에 상담자는 가능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데 주목해야 한다.
  • ③ 타의에 의한 상담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담에 대한 동기를 증가시키고 상담자가 부모의 대리인이 아님을 인식시킨다.
  • ④ 상담자가 내담자와 눈높이를 맞추어 인터넷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하고 있어야 한다.
  • ⑤ 인터넷 중독 상담의 경우는 반드시 가족 상담이 병행 되어야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한다.
(1)내성 : 스마트폰을 점점 더 많은 시간 동안 사용하게 되어 나중에는 많이 사용해도 만족감이 없는 상태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 보았지만 실패한다.
  •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으며 ‘그만해야지’라고 생각하면서도 계속한다.
(2)금단 :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현상
  •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하여 견디기 힘들다.
  •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또는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3)일상생활장애 :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
  •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 스마트폰을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 주변사람들로부터 지적을 받는 일이 많다.
(4)가상세계지향성 : 직접 현실에서 만나서 관계를 맺기보다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관계를 맺는 것이 편한 상태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있는 것이 더 즐겁다.
(5)스마트폰 중독 유형
  • 정보검색중독 :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보다는 정보수집 자체에 집착하여 강박적으로 웹사이트나 자료를 검색하는 경우
  • 모바일 메신저중독 :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인간관계에 몰두해 실제 인간관계를 등한시 하는 경우
  • SNS중독 : 개인홈페이지, 인터넷동호회 등을 운영하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과도하게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
  • 앱중독(앱피로 증후군) :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앱을 끊임없이 내려 받기에 빠진 경우
  • 모바일게임중독 : 스마트기기를 통한 게임을 과다 사용하는 경우
  • 모바일 성인용콘텐츠 중독 : 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을 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를 강박적으로 계속 드나드는 경우 (음란채팅, 음란물공유, 야동, 야설 등)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표
관련정책으로는 어떠한것이 있나요?
(1) 국립 청소년 인터넷 드림마을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상담 등 특화된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상설 치유학교’로, 인터넷·스마트폰에 과몰입하는 것을 해소하여,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상담(개인,집단,부모가족), 치료(음악,미술,영화, 원예 등),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봉사활동, 생활습관 및 사회적응 행동, 대인관계 기술습득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이용습관 진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교육부와 협력하여 전국 초4, 중1, 고1 등 학령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용습관 진단은 온라인 진단시스템을 통한 자가진단 방식으로 진행되며, 진단결과 주의/위험군으로 나타난 청소년에게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상담? 치료 등의 사후조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인터넷·스마트폰중독 상담·치료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이용습관 진단결과, 인터넷·스마트폰중독 위험 단계별로 상담· 치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지역 협력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중독을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문제만 있는 청소년의 경우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문제와 함께 우울, ADHD(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치료협력병원 연계 및 치료비/종합심리검사 등의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진단조사 대상자 이외에, 인터넷·스마트폰중독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고 싶은 청소년이나 부모님께서는 국번 없이 1388로 전화하시면(휴대폰 이용 : 해당지역 지역번호+1388) 가장 가까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연결이 되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인터넷중독 치유특화 프로그램
① 인터넷 치유캠프
  • 인터넷치유캠프는 인터넷중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과 단절된 공간에서 11박 12일 간의 장기합숙형태로 운영되는 치료프로그램입니다.
  • 이 캠프는 2007년 최초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중독 상담사의 전문적인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임상심리 전문가의 심리 진단 및 평가, 수련활동 전문가의 체험적 수련활동을 결합한 기숙형 프로그램입니다.
  •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해당 거주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국번없이 1388).
    ※ 스마트폰중독 기숙형치유학교는 개소 예정입니다(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② 인터넷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 및 스마트폰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
  • 인터넷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 및 스마트폰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는 인터넷중독 및 스마트폰중독으로 인하여 학업지장이나 건강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는 4학년 이상 초등생(4학년~6학년)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2박 3일간 진행되는 가족중심의 치료프로그램입니다.
  • 인터넷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 및 스마트폰중독 청소년 가족치유캠프는 청소년 집단상담, 부모교육, 가족 프로그램, 체험활동 및 대안놀이문화 등을 결합한 인터넷중독 치유 프로그램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여 가족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가족 치료적 접근을 통해 인터넷중독 치료 및 예방을 지원합니다.
  •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본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2002년도 설립 이후 인터넷중독 무료상담 및 예방활동, 매해 인터넷중독실태조사 실시, 인터넷중독 진단척도 개발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상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 상담기관에 보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