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표는 자살로 이끄는 ‘위험요인’과 자살을 막아주는 ‘보호요인’을 함께 제시해준다. 평소에 청소년과 청소년을 둘러싼 주위 환경을 잘 관찰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극단적이고도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위험 요인과 보호요인
|
위험요인 |
보호요인 |
개인요인 |
- 자아에 대한 비난과 부정적인 평가
- 개인의 비현실적인 높은 기대
- 우울증
- 알코올과 약물남용
- 낮은 성취
- 정서적 사회적인 고립
- 친밀한 관계의 상실 및 대화 단절
- 무력감
-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음
- 이성 혹은 양육자와의 문제
- 자아 위축적인 성격
- 이전의 자살시도 경력
- 자기도피적인 사고
- 충동성
- 반복적인 생활스트레스 및 대처기제의 부족
- 낮은 자아존중감
- 가족과 학교에 대한 애착과 헌신 부족
|
- 원만한 대인관계 및 문제해결기술
-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기술
- 도움 요청의 기술
-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
가족요인 |
- 가족성원 가운데 이전의 자살시도 경험
- 가족의 응집성 결여
- 부부간 또는 부모와 자녀 간의 잦은 갈등 및 가족관계의 불만족
- 가정폭력
- 경제적 빈곤과 부모의 실직
-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박탈, 의사소통 결여
- 가족의 질병
- 반복적인 생활스트레스 및 대처기제의 부족
- 낮은 자아존중감
- 가족구성원의 자율적 기능을 지지하지 않음
|
-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과 지지
- 가정폭력, 빈곤 등의 문제에 적극 개입
- 높은 가족 응집력과 원만한 의사소통
- 부모-자녀관계가 지지적이고 친밀함
- 경제적 안정
|
또래/학교 요인 |
- 학교 부적응
- 시험성적 부진
- 친구(이성, 동성)문제
- 학업, 학교 문제
- 학교에 대한 공포, 등교거부
- 빈약한 친구관계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
- 또래 및 교사와의 원만한 관계 및 지지망
- 학교에서의 예방교육과 정신건강 서비스의 제공
- 멘토가 있음
- 사회지지망 구축
|
사회요인 |
- 인터넷 사이트나 매스미디어를 통한 왜곡된 죽음의 이미지나 정보
- 자살을 미화하는 문화적 및 종교적 신념
- 총기와 같은 치명적 수단의 접근 용이성
- 정신건강 치료에 대한 장애
- 낮은 사회적 지지도
|
- 정신건강 치료기관의 접근성 용이
- 청소년 우울 및 자살에 대한 예방 교육
- 개인의 생명과 가치를 존중하는 사회풍토
- 자살위기센터의 설치운영
- 총기 및 유해화학물질(독극물)에 대한
엄격 한 관리
|
출처 :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2004), 청소년복지학, 집문당. p.349.(김기환, 전명희(2000)) : 윤성림, 윤진(1993) : 한상철(1999) : Joun et al. (1995) : Rice(1998)를 참고로 작성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