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 |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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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면제,진통제,감기약 등을 모아서 감춰둔다.
- 줄, 칼 등 위험한 물건을 감춘다.
- 자살 방법에 대해 문의하거나 검색한다.
-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거나 의미있는 소장품을 남에게 주거나 버린다.
- 일기장, 낙서, 블로그, SNS 등으로 자살, 죽음에 대해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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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의사표현 |
- “나 정말 죽고 싶어”, “사라져줄게”, “더 이상 사는 것이 의미가 없어”
-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 “더이상 짐이되고 싶지 않아”
- "깨어나고 싶지 않아“, ”내가 죽어도 아무도 슬퍼하지 않겠지?“
- 죽은 가족에 대한 죄의식이나 재결합의 소망을 표현한다.
- 자살한 이후 발견되었을 때 자신의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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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적 |
행동 |
- 죽음에 대해 관심을 보이거나 혹은 농담으로라도 자살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 감정과 관련된 신체적 불편함(암내, 선천성 심장질환, 심한 복통, 심한 두통, 피로감 등)을 호소한다.
- 혼자 외롭게 행동하며 자신의 좌절, 실패, 불행에 대한 대화를 회피한다.
- 자기능력에 대해 회의하고 절망감을 표출하거나 열등의식에 사로잡힌다.
- 평소와 다르거나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폭력이나 반항적인 행동을 보인다.
- 오랫동안 불안정하고 침울하던 학생이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평화스럽게 보이거나 즐거워지는 등 태도가 변한다.
- 우울감 해소를 위해 자신과 비슷하게 느끼는 다른 사람에게 쉽게 의지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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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의사표현 |
- 성적이 떨어지거나 조퇴, 무단결석이 잦아짐
- 사람들과 만남이 줄어들고 혼자 지내려고 함
- 식욕과 수면습관의 변화
- 외모와 위생상태에 대한 관심의 결여
- 흥미와 에너지의 저하
- 갑작스러운 행동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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